시점이란 소설에서 이야기를 서술해 나가는 방식이나 관점을 말합니다. 시점은 서술자의 위치와 서술자가 인물의 내면 심리에 대해 얼마나 아는가에 따라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.
1인칭 주인공 시점
· 서술자가 작품 안에 주인공 '나'로 등장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함
· 독자에게 신뢰와 친근감을 주며 주인공의 내면세계를 제시하는 데 효과적임
· '나'의 주관적인 시선에 의해 서술되기 때문에 '나' 이외의 등장인물들을 이해하는 데 제약이 따름
1인칭 관찰자 시점
· 서술자가 작품 안에 '나'로 등장하여 관찰자의 입장에서 주인공에 대하여 이야기를 함
·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지만, '나'의 눈에 비친 세계만 볼 수 있어 관찰의 기회가 한정적임
3인칭 관찰자 시점
· 작품 밖의 서술자가 등장인물들의 행동이나 심리를 관찰하며 이야기를 전달함
· 등장인물을 지칭할 때, 이름이나 '그, 그녀'와 같은 대명사를 씀
· 객관적인 태도로 외부 사실만 관찰하고 묘사하여 사건이나 인물에 대한 분석이나 평가는 독자의 판단에 맡김
전지적 작가 시점
· 작품 밖의 서술자가 사건의 내막, 인물의 내면 심리, 인물간의 관계 등을 모두 알고 이야기를 전달함
· 서술자가 모두 알고 자신의 관점을 담아 이야기를 전달하기 때문에 독자의 상상이나 참여의 기회를 제한할 수 있음
고전 소설의 시점의 특징
다양한 시점을 접할 수 있는 현대 소설과 달리 고전 소설은 주로 전지적 작가 시점만 두드러지게 사용됩니다. 특히 고전 소설 속 서술자는 인물의 성격이나 심리, 운명까지 모두 알고 있는 상태에서 독자에게 이야기를 재미있게 전해 주는 이야기꾼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.
'교육자료 > 문학개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시문학 문학개념 시적화자의 어조 남성적어조 여성적어조 의지적어조 단정적어조 애상적어조 예찬적어조 관조적어조 사색적어조 풍자적어조 해학적어조 영탄적어조 유장적어조 (0) | 2023.12.22 |
---|---|
문학개념 시문학 표현법 강조법 반복법 열거법 대조법 점층법 과장법 설의법 영탄법 알아보기 (0) | 2023.12.21 |
고전소설의 배경 알아보기 (0) | 2023.11.15 |
인물의 말하기 방식에 대해 알아보기 (0) | 2023.11.14 |
시상 전개 방식 알아보기 (0) | 2023.11.03 |